텔넷 접속 프로그램 PuTTY 다운로드

경로 : http://kldp.net/projects/iputty (한글)
경로 : http://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download.html (영문)

우선 위에서 한글판 PuTTY인 iPuTTY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링크로 들어가셔서 오른쪽에 보시면 "PROJECT DOWNLOAD" 가 있습니다.

1. 최신버전으로 받으시고 설치시작


2. 경로 설정은 컴퓨터 환경에 맞게 하시면 됩니다.


3. 평범합니다. 시작 메뉴 폴더 지정


4. 입맛에 맞게 추가 사항 적용


5. 설치하시고


6. 완료.. 뻘쭘하네요.ㅎㅎ


7. 아이콘입니다. 뭔가 연결된것 같아 보입니다.


8. 이제. VMware에서 설치해 두었던 RHEL4를 부팅시켜서 root계정으로 로그인 합니다. 이상태라면 준비완료!


9. PuTTY를 실행시키면 설정창이 뜹니다.
Host Name에 RHEL4설치시 입력했던 IP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는 192.168.0.110
밑에 '저장된 세션' 부분에 이름을 입력하시고 저장을 누르시면 다음부터는 IP주소를 다시 입력하실 필요 없이 목록에서 선택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10. 보안 경고를 뿜어(?) 주네요. '예'


11. 터미널창이 뜨면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계정과 비번 입력. 아시죠?


11. 이제 접속 완료 되었습니다. VMware에 있는 RHEL4 컴퓨터와, 동일한 상태임을 알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PuTTY로 RHEL4 컴에 접속한 형식입니다.


12. PuTTY를 사용 하시다가, 글자가 요상하게 깨지는 현상이 나타나면 PuTTY의 제목표시줄에서 오른쪽 마우스 누르시면 메뉴가 뜹니다.
설정변경 클릭하셔서 창-변환 항목으로 가보시면 아래와 같이 문자 형식을 바꿀수 있습니다.
초기 CP949로 되어 있을것입니다. UTF-8로 변경.


13. 깨진 글씨가 알아볼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vi 에디터 등을 실행시킨 상태에서 문자형식을 변경하셨다면, 한번 나갔다 다시 들어오시면 적용됩니다.


이상 PuTTY의 설치 및 간단한 설정 법이었습니다.
VMware내에 있는 터미널에서 리눅스 명령어를 치며 공부하시다 보면, 좀 불편할 것입니다.
PuTTY의 좋은점이, 마우스로 쭉 긁어서 Ctrl + C로 텍스트 복사가 된다는 점입니다.
본인이 실습하신 내용을 메모장등에 복사 하셔서, 복습하실때 참고 하시면 훌륭한 공부 자료가 될 것입니다.
Posted by 딩구르
,